학생들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생태적 환경에서 교사의 문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교사들이 자신의 존재 의미를 실현하고 자신의 결대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며 함께 협력하는 문화는 학교와 교실의 공기가 되어 전파됩니다. 민주적인 협의를 통해 함께 협력하여 삶과 통합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교사문화를 꿈꾸시나요? 서클 울타리에서 교사들이 둥글게 앉아 학교 안 작은 평화의 공간을 직접 경험하며 자신의 수업으로 그 공간을 연결해 갈 수 있습니다. 교사들의 연대와 연결로 아름다운 교육의 꽃을 피워갈 수 있는 교사문화를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
대상 :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에 관심있는 교사
시수 : 15시간 (1회 2차시 ~ 3차시 중 교육 여건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
강의 | 참여 | 실습 | |||
학년초 전교사 공감서클 | - 첫 만남에서 소개와 놀이를 통해 서로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서클 | 9 | ○ | ○ | |
전문적 학습공동체 단위 학년 비전세우기 | - 서로에게 지지와 감사를 표현하며 힘을 얻는 서클 | ||||
교사 정체성 세우기 | - 가르침에 대한 개별, 팀별 성찰과 피드백을 통해 긍정적 교사상을 모색하는 서클 | ||||
주제 중심 교과융합 기획 서클 | - 교과의 벽을 허물고 대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서클 | ||||
수업 나눔 서클 | - 학년목표, 수업자 의도와 성찰을 중심으로 수업운영자로서의 자기주도적 태도를 모색하는 서클 | ||||
학기말 돌아보기 서클 | - 교육활동 속에서 학급, 학년 교육과정을 돌아보고 수정 보완하기 위한 서클 | ||||
기타 주제 서클 | - 학급운영, 교육과정등 특정 주제를 다루며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서클 |
*교육내용은 상황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