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살이를 하다 보면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드러난 갈등을 제때 잘 다루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사회적‧정서적 능력을 계발하여 구성원 간에 “서로를 지지해주는 관계”로 성장하도록 일상에서 평화를 연습하고 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급 평화 세우기 교육은, SEL에 기반하여 자신의 감정을 의식하고 조절하며, 다른 이의 감정을 의식하고 조율하면서 조화로운 사회적 관계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상 : 초등학교 / 중학교 학생
시수 : 2차시 ~ 8차시 (상황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
강의 | 참여 | 실습 | |||
알아가기 | - 안전한 공간을 위한 약속 세우기 - 이야기 서클 - 느낌 활동 | 2 | ○ | ○ | |
관계쌓기 | - 마음의 풍경 말하기 - 공통점 찾기 - 질문해도 될까요? | 2 | ○ | ||
문제 다루기 | - 공동체의 가치 발견하기 - 불편함에 대해 이야기하기 | 2 | ○ | ||
대안찾기 | - 존중의 경험 나누기 - 존중의 약속과 의사결정하기 | 2 | ○ |
*교육내용은 상황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