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클프로세스를 활용한 학급 자치회의를 배웁니다. 이 회의 과정에서는 학급 학생들의 고유한 목소리가 온전하게 들려지고 새로운 창의성이 드러나 함께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공동의 지혜가 발현되는 공간, 학생들이 주도성을 지원할 수 있는 서클 방식의 회의를 배울 수 있습니다.
친밀함과 연대감. 안건과 문제를 직면하는 책임감, 합의를 통한 의사결정력은 민주시민, 더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의 기본 태도이기도 합니다. 함께 경험하고 배우며 조금씩 성장하는 학생 자치 워크숍에 초대합니다.
대상 : 학생자치회(학생회 운영위원, 학생 대의원 등) 구성원, 학생자치 담당교사 등
시수 : 3차시 ~ 15차시 중 교육 여건에 따라 협의하여 결정
교과목 | 교수요목 | 시수 | 수업방법 | ||
---|---|---|---|---|---|
강의 | 참여 | 실습 | |||
관계형성 서클 | - 첫 만남에서 소개와 놀이를 통해 서로의 친밀감을 형성하는 모임 | 2 | ○ | ○ | |
의사결정 서클 | - 서클 프로세스를 활용한 회의 진행 과 의견 수렴 기본 과정 | 3 | ○ | ○ | ○ |
학급(학생회) 자치서클 진행자 교육 | - 자치회의 시 진행자가 갖추어야 할 진행자의 태도와 발문 연습 과정 | 3 | ○ | ○ | ○ |
성찰 서클 | - 학생회 중심 행사 이후 서로를 돌아보고 격려하는 모임 | 2 | ○ | ○ | |
이중 서클 | - 학생 수가 많을 경우 모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회의 진행 과정 | 3 | ○ | ○ | |
비대면 회의 진행 서클 | - 화상을 통해 회의를 진행하며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 | 2 | ○ | ○ |
*교육내용은 상황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