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학급이란 존엄하고 동등한 개인들이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공동의 지성을 창출함으로써 함께 이끌어 가는 평화로운 학급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회복적 학급의 공동리더십은 서클 프로세스를 통해 창출됩니다.
존엄과 존중이 살아있는 회복적 학급, 평화로운 공동체의 바탕이 되는 가치를 탐색하고 서클 프로세스를 활용한 공동의 리더십을 경험하는 과정입니다. 또 일상에서 당연하게 운영되는 규칙 그리고 통제 등에 대해 함께 성찰하고 동등한 참여의 의사결정과 힘에 분배에 대해 의식하기, 관계성 신장을 위한 대화와 회복적 훈육이 필요성을 함께 탐색해 보는 과정입니다.
대상 :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을 통해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들기를 희망하는 교사
시수 : 18차시(3시간 단위로 진행)
1일차 | 2일차 | 3일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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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상호존중이 있는 공동체] - 체크 인 - 존엄에 대하여 - 존중의 약속 세우기 | [성찰하는 학급 공동체] - 체크 인 - 학교 규칙과 약속의 의미 - 통제에 대하여 | [어렵지만 중요한 대화들] - 체크 인 - 뒷담화(소외) 성찰 - 존엄의 3단계 |
3차시 | [자신에 대한 발견] - 나는 정말 누구인가 - 서클의 7Core - 체크 아웃 | [함께 이끄는 리더십] - 의사결정 서클 - 힘에 대하여 - 체크 아웃 | [갈등은 성장의 기회] - 회복적 훈육하기 - 서클의 원리 - 체크 아웃 |
*교육내용은 상황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